존경하는 국제지역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 제25대 국제지역학회 회장을 맡게 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송치웅 선임연구위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난 해 국제지역학회 학술대회 및 기타 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 학술지 국제지역연구 발전에 도움을 주신 회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 1996년 창립된 국제지역학회는 올해로써 만 25년의 역사를 갖는 저명한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동안 다소 간의 어려움과 부침을 경험하기도 했으나 여러 회장님들의 노고와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 덕분에 오늘날의 위상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4년 동안 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모든 회원 분들이 한 마음으로 노력해 주신 덕분에 국제지역학회는 비약적인 도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전공 분야의 전문가 분들께서 참여하게 되면서 학회의 학문 스펙트럼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정치, 경제 및 경영 분야와 더불어 교육, 과학기술 및 IT 분야의 글로벌 이슈들이 논의되는 지식 플랫폼이자 명실상부한 다학제 학술 네트워크로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회원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황리에 학술대회를 성료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의 요청에 부합하는 온라인(On-line) 비대면 방식을 도입하여, 학술대회 발제자 및 토론자의 건강과 안전을 담보함과 동시에 회원 간의 학술 교류를 성공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지역연구 역시 2019년도 학술지 평가를 무사히 마치고 등재지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곤경과 부침을 극복하고 전문성과 규모를 겸비한 학회로 성장한 우리 학회는,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와 국제 사회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지식 공동체로서 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올 한 해 학회의 발전을 위해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좋은 제안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 주시고 우리 학회의 모든 활동에 늘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제지역학회장
송 치 웅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