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연구』 투고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국제지역연구』의 논문 투고에 요구되는 제반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투고규정)

① 투고 논문 등의 범위는 본 학회의 설립 및 운영의 취지에 부합하는 논문, 연구사 정리, 번역, 서평, 자료, 기타 편집위원회가 인정하는 글(이하 논문 등이라 한다)을 게재한다.

② 논문의 분야는 경제‧경영, 개발협력‧지역개발, 정치‧사회‧문화, 기타 등의 국제 및 지역과 관련된 자유주제를 다룬 논문 등이어야 한다.

③ 논문 등은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아니한 것이어야 하며, 투고 시점에 다른 학술지에서 심사 중이 아니어야 한다.

④ 투고 논문 등의 모든 저자는 논문에 실질적으로 기여를 한 자로서 논문 등의 내용에 관한 책임과 의무를 지니며, 논문 등에 관한 윤리 문제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저자에게 있다.

⑤ 모든 투고 논문 등은 편집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편집위원장이 위촉하는 심사위원이 심사함을 원칙으로 하며,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⑥ 『국제지역연구』에 게재된 논문 등의 판권은 (사)국제지역학회가 소유하며, 투고자는 논문 등의 투고 과정에 저작권 이양에 대한 동의를 거쳐야 한다.

⑦ 투고 자격은 학회의 회원(명예회원 포함)으로 제한하며, 본회의 원고청탁 또는 원고의뢰를 통한 논문 등의 경우는 제외한다.

⑧ 논문 등 투고 시 학회에서 정한 심사료 90,000원을 심사료 지급계좌로 납부하며, 급행트랙의 경우 180,000원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3조(투고요령)

① 투고자는 학회 홈페이지의 논문투고 시스템을 이용하여 논문 등을 투고하며, 제4조의 원고작성지침을 준수하지 않은 논문 등은 접수가 불가하다.

② 투고자는 논문투고신청서, 투고논문, 저작권이양동의서, KCI문헌유사도검사결과의 서류를 학회 홈페이지 투고시스템을 통해 제출하며, 제출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는다.

③ 투고 논문 등의 사용언어는 한국어 및 영어를 공식 언어로 한다. 다만, 논문 등의 성격상 필요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으로 여타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④ 논문 등을 한국어로 표기한 때에는 영문초록, 영문으로 표기한 때에는 국문초록을 붙여야 하며, 전자의 경우 논문 등의 성격상 필요한 때에는 영문 이외의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다. 초록에 대해서는 다음의 요건을 준수한다.

- 논문초록은 논문의 내용 전반을 전달할 수 있는 포괄적인 내용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한다.

- 초록 분량은 국문의 경우 500자 내외, 영문의 경우 250단어 내외로 작성하며, 색인의 DB를 위하여 키워드는 5개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⑤ 원고는 한컴오피스 또는 MS wor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원고의 분량은 본 학술지의 편집 양식에 따른 국문 원고 B5 20매, 영문 원고 B5 20매로 한다.

⑥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제1저자를 저자표기 가장 앞부분에, 나머지 연결저자는 논문집필의 기여도에 따라 순서대로 표기한다.

 

제4조(원고작성지침)

① 국문 논문은 국한문을 혼용할 수 있다. 단, 漢子 사용은 중요한 용어 표현에 한정하며 전체 원고의10% 범위를 넘지 않는다.

② 원고의 각 사항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1) 원고 제목: 첫째 줄, 중앙, 신명조 진하게, 글자크기 20

(2) 집필자 이름: 한자 표기, 셋째 줄, 중앙, 고딕 진하게, 크기 12

(3) 집필자 소속(기관명, 부서, 직위): 이름 아래 위치, 신명조, 글자크기 12

(4) E-mail 표기: 소속 아래 위치, 중앙, 신명조, 글자크기 11

(5) 국문요약: 본문 여덟째 줄, 돋움체,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6) 핵심용어(Keywords): 국문요약(또는 Summary) 아래 1행 띄운 위치, 고딕, 글자크기 10

(7) 영문요약(Summary): 논문 제목과 집필자이름 영문 표기, 글자체 신명조, 글자크기 10

 

③ 논문구성 소제목 표기

 

I. (들여쓰기 1칸, 신명조 진하게, 크기 16, 아래 위 2행 띄움)

1. (들여쓰기 1칸, 신명조 진하게, 크기 14, 아래 위 1행 띄움)

가. (들여쓰기 1칸, 고딕 진하게, 크기 12, 아래 위 1행 띄움)

1) (들여쓰기 1칸, 신명조, 크기 12, 위 1행 띄움)

가) (들여쓰기 1칸, 신명조, 크기 12, 위 1행 띄움)

(1) (들여쓰기 1칸, 신명조, 크기 12)

(가) (들여쓰기 1칸, 신명조, 크기 12)

 

④ 본문 중 인용표기는 본문(예: 김윤식, 1993; 김윤식‧홍길동, 1998; 김윤식 외, 2001; 김윤식(1993)에서는…; 김윤식‧홍길동(1998)은 다음과 같이…; …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김윤식·홍길동(1998: 25-35))또는 각주(예: 김윤식(1993), p.5; 김윤식(1993), pp.25-35)에 집필자명, 발행년, 참고범위 등 간략사항만을 기록하고 참고문헌에 세부사항을 정리한다. 본문에서 언급된 모든 문헌의 자세한 문헌정보는 「참고문헌」에서 밝힌다.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되지 않은 문헌은 참고문헌에 포함하지 않는다.
⑤ 국문의 표와 그림은 <표 1>, [그림 1], 영문은 < Table 1 >, [Fig. 1]과 같이 표기하며 논문 전체에서 일련번호(표 1, 표 2, 표 3......)로 표기한다.

⑥ 본문 양식 

 

구분

아래한글

구분

아래한글

* 본문

글자크기

글자모양

장평

자간

* 문단모양

정렬방식

들여쓰기

줄간격

 

10

신명조

100

5

 

혼합

2

160

* 용지크기

위쪽 여백

아래쪽 여백

왼쪽 여백

오른쪽 여백

머리말

꼬리말

『국제지역연구』편집용지

20

13

20

20

12

5

표 작성

“표 만들기”로 작성

표제목 맑은고딕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⑦ 영어 논문의 경우도 위의 기준에 준한다.

⑧ 참고문헌 작성지침

가. 참고문헌은 다음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한다.

◦ 국내문헌, 외국문헌 순서로 정리한다.

◦ 외국문헌은 동양문헌, 서양문헌의 순서로, 동양문헌은 일본문헌, 중국문헌의 순서로 정리한다.

◦ 동양문헌은 집필자 姓의 原音 가나다 순서로, 서양문헌은 집필자 성(last name)의 알파벳 순서로 정리한다.

◦ 같은 저자의 여러 문헌은 연도순으로 배치하며, 같은 해에 발행된 문헌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가나다’나 ‘ABC’ 순서에 따라 a, b, c로 구분한다.

나. 참고문헌 중 국문 및 동양문헌의 경우, 논문(학위논문 포함)이나 기사 등은 꺾쇠(「」)로 표시하고 저서 및 역서(편저서, 학술지, 월간지, 주간지, 일간지 등)는 이중꺾쇠(『』)로 처리한다. 영문의 경우, 논문명은 두 따옴표(“”) 로 표시하고, 책명이나 저널지는 서체를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다. 신문기사는 발행년, 월, 일, 페이지(면)를 표기한다.

라. 각 문헌의 구체적인 표기는 아래 제시된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 정기간행물 수록논문(학회 학술지 포함)

예) 홍길동. 1999. 「한국기업의 해외시장진입전략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2권 제1호, pp.28-59.

서덕렬. 2007. 「퀘벡 정부 체제 하에서 프랑스어의 지위」, 『캐나다논총』 제13집 제2호, pp.127-146.

Hersch, K.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Journal of Education 49, pp.31-45.

㉯ 단행본 예) 홍길동. 2008. 『조선후기 신분제도에 관한 연구』, 법문사. Hersch, K.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John Wiley & Sons, Inc., NewYork.

㉰ 공저자 예) 홍길동·홍길남. 2008. 『조선후기 조세제도에 관한 연구』, 법문사, pp.25-30.

Hersch, K. and S. Smith.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Journal of Education 21(2), pp.31-45.

홍길동‧이명호‧강길남. 1999. 「조직후원인식과 직무만족이 역할 내 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28집 3권, pp.28-59.

Hersch, K., Smith, S., and C. B. Paul.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Journal of Education 49(2), pp.31-45.

㉱ 보고서 등 시리즈 단행본

예) 홍길동. 2008. 『글로벌 리더십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산연논총 08-02,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pp.103-109.

Hersch, K. and S. Smith.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SCI Working Paper 246, National Bureau of Education Research, pp.4-20.

㉲ 편집서 수록 논문

예) 홍길동. 2008. 「조선후기의 신분제도」, 『홍길남 편, 동아시아 3국의 신분제도 비교연구』, 동아시아역사연구소, pp.9-50.

Hersch, K.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Smith, S., ed. Education for Youth, Washington D.C.: Institute for Lifetime Education, pp.45-90.

㉳ 편자가 여러 명일 때

예) Hersch, K.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Smith, S. and O. Jackson, eds. Education for Youth, Washington D.C.: Institute for Lifetime Education, pp.40-80.

Hersch, K. 2008. “The Efficient Teaching Way”, Smith, S., Jackson, O., and C. B. Paul, eds. Education for Youth, Washington D.C.: Institute for Lifetime Education, pp.40-80.

㉴ 역서

예) 박현수 역. 1991. 『거대한 전환 : 우리 시대의 정치적·경제적 기원』, Polanyi, K. 1944. The Great Transformation : The Political and Economic Origins of Our Time, 민음사.

㉵ 인터넷 자료

예) 국제지역학회, (http://www.iaas.or.kr). (검색일: 2021. 02. 02.).